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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민원분야, 작성자, 답변관련여부, 공개/비공개, 내용, 첨부파일
제목 장애인콜택시 만족도 조사에서의 질문에 대한 유감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홍OO
답변관련 해당없음,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금일 만족도조사 전화를 받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적절한가가 의문이 됩니다.
"작년에 조사하니까 운전하는 분들한테 고객이 큰소리로 욕하는 거는 안된다고 생각하죠? 좀 제재를 해야되죠? 예, 이렇게..."
제가 제 통화녹음을 듣고 워딩을 적은건데 스스로 질문하시고 마치실려는 거 같았습니다.
이 질문이 저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형적인 '유도질문'아닌가요?
장애인콜택시운영처에서 만든 질문이 맞는지요?
이용자들을 운전원님들에게 잠재적 공격자임을 낙인찍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이용자 뿐만이 아니라."고 답하려 했는데 답하는 중간에도
"소리지르고 욕하는 사람이 있었데요." 흉 보는 어투도 하시던데
조사하시는 분의 자세인지도 의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기사님들도 문제가 있는 거 아니냐"고 했더니 "아 그러세요?"하고 마시더라구요.
언어장애가 있는 터라 의미가 잘 전달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에 대해 찾아봤는데
공공기관의 공식 만족도 조사는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기준」, 행정조사기본법(조사 편의성, 객관성) 등을 참고해도 유도 질문 금지가 원칙이라고 나오네요.

일부 이용자들에 대한 운전원님들의 고충은 이해한다지만
반대로 운전원님들이 이용자들에게 반말하고, 위화감 조성하는 운전원님들은 어떻게 제재를 하시나요?
이 게시판에 아무리 써도 늘 형식적인 답변만 하시니 저는 솔직히 개선이 되는지도 의문입니다.

저는 친절한 운전원님을 원하는게 아닙니다. 상식적인 운전원님을 원합니다
또한 만족도조사를 직접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위탁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유도성 질문과 조사원님의 태도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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