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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민원분야, 작성자, 답변관련여부, 공개/비공개, 내용, 첨부파일
제목 서울시립승화원 벽제 화장장 운구 문제
민원분야 시립승화원 작성자 배OO
답변관련 해당없음,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서울시립승화원 담당자께.

귀 시설 이용 중, 운구 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관 이동을 아무도 도와주지 않아 장시간 방치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화장장을 이용하러 온 시민이 관 하나도 옮기지 못해 끙끙대는 상황은
정상 운영이라고 볼 수 없으며, 최소한의 안내·지원조차 없었던 것은
명백한 직무 태만입니다.

가족·지인이 없으면 화장장을 이용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졌고,
고독사·무연고 장례가 증가하는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매우 비상식적 운영입니다.

운구 지원 체계 및 안내 매뉴얼을 즉시 정비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합니다.
빠른 답변 바랍니다.
게시글 내용 : 제목, 처리부서, 담당자, 첨부파일, 처리일자, 내용
제목 [RE]서울시립승화원 벽제 화장장 운구 문제
처리부서 추모시설운영처 처리담당자 유현덕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11.24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소중한 분을 떠나보내고 어려운 시간을 겪고 계신 상황에서 저희 시설 이용 과정으로 인해 큰 불편과 마음의 상처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말씀해주신 사항을 확인한 결과, 당시 상황은 마지막 화장 회차로 확인됩니다. 평소의 경우 주변 시민분들이나 직원들의 도움으로 운구가 가능하나, 당시에는 공교롭게도 봉송 직원 1명만 있었던 상황에서 운구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어떠한 사유든 시민님께서 겪으신 상황이 발생한 점과 필요시 신속히 도움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저희는 이번 일을 계기로 유족이 적은 경우 또는 혼자 방문하신 경우 직원이 먼저 상황을 확인하고 운구를 협조를 안내하는 등 현장 대응 기준을 정비하고,
전 직원에게 유족 상황에 따른 유연한 지원과 세심한 안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동일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주신 점 감사드리며, 이번 일로 인해 느끼셨을 불편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추가로 안내가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서울시설공단 추모시설운영처 담당자(☎ 031-960-0204)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더욱 나아진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11. 24.

추모시설운영처장 박효진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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