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컨텐츠

시민의소리 등록

  1. 홈
  2. 시민광장
  3. 시민의소리
  4. 시민의소리 등록
서울시설공단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공단관련 문의, 건의, 불만, 고충 등 시민님의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소리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시민광장>시민이용안내>자주하는 질문에서 해당내용을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되오니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한 경우 임의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광고성 글, 단체 또는 개인을 비방·음해한 내용, 개인정보노출(주민등록번호 등), 저속한 표현, 반복게시물 등은 답변생략, 비공개 조치 및 임의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관련 업무와 무관한 경우 해당기관 안내만 가능하오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답변은 2일 ~ 7일(업무일 기준)이내에 처리 됩니다.

관할기관을 먼저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 및 불법주차견인 관련사항은 관할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문의 바랍니다. 해당기관 연락처안내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분산관리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게시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글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시민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지하상가 계도 요청
민원분야 지하도상가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해당없음,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영등포역과 연결된 지하상가 내 디팍스 매장에서 휴대폰 케이스를 구매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실제 착용해보니 기종 사이즈가 맞지 않아 교환을 요청했으나,
영수증도 제공되지 않았고, 매장 내에 교환·환불 불가 안내 문구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교환 요청은 연휴 및 일정상의 이유로 구매 후 1~2주 뒤에 하게 되었으나,
제품은 미사용 상태로 보관하였고, 교환 사유 역시 정당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매장은 사전 고지 없이 일방적으로 교환 자체를 거부하였습니다.
이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문제가 있으며, 상가 관리기관으로서 계도 또는 안내 조치를 요청드립니다.

■ 요청사항
매장에 대한 환불·교환 관련 고지 의무 안내 및 계도 요청

친절 응대 및 소비자 응대 교육 조치 검토

유사 민원 방지를 위한 현장 점검 또는 주의 공문 전달 요청
게시글 내용
제목 [RE]지하상가 계도 요청
처리부서 상가운영처 처리담당자 유동진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05.14
내용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VOC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접수번호 A202505-0065)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영등포역 일부 상가의 환불,교환 계도 및 소비자 응대에 관한 조치 요청으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점포에 확인한 결과, 기종 및 사이즈가 맞지 않아 교환을 신청할 경우 제품 확인 후 교환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영등포 지하도상가의 경우 매월 3불 행위(교환, 환불, 카드 거부) 근절을 위해 안내문 배포 등 계도를 실시하고 있으나,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임차인 및 종업원 친절교육과 계도를 통해 시민분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상가운영처 영등포지하도상가관리소 유동진 (☎ 02-2290-6459)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5. 14.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장 김 병 희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담당팀 :
창의성과팀
전화 :
02-22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