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공시과정
- 청계천 소개
- 복원사업
- 착수에서 완료까지
- 공시과정
공사의 과정 및 구조물 철거
- 교통처리, 안전시설, 공사용 가시설 설치 : 고가도록 하부구간 가설비계 및 가림막 설치
- 상판 슬래브 및 가로보 철거, 중앙부 복개구조물 철거 : 상판을 부분절단한 후 적치장소 운반 → 크레인으로 빔 해체 절단 후 운반 → 복개상판 부분 절단, 해체·운반
- 교각부분 절단, 해체·운반
- 차잡관로·양안도록 : 차집관로를 양안에 병행 작업, 설치 양안복개도로 시설물을 구간 단위로 보수·보강하여 양안도록(편도 2차로) 설치
- 하천 및 조경공사 : 하천조성 → 조경시설 → 야간경관조성
구조물 철거
2003년 7월 1일 0시를 기해 청계고가 철거가 시작되었고, 복개된 청계천로 일부가 철거되면서 청계천이 곧 모습을 드러냈다.
청계천복원의 철거공사는 고가구조물 5.86km, 복개구조물 5.48km, 차집관로 5.0km, 하수암거 0.30km 철거 등 4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1단계 램프구간 철거, 2단계 고가상판 철거, 3단계 고가를 떠받치고 있는 교각철거, 마지막 4단계 청계천을 덮고 있는 복개구조물 철거이다. 철거되는 구조물은 청계고가와 삼일고가, 복개도록, 고가를 받치고 있는 교각 371개, 복개도록 교각 6700개, 램프 10곳, 육교 7개 등이다. 철거공사는 1공구 태평로 입구~광장시장(2km), 2공구 광장시장~난계로, 3공구 난계로~신답철교(1.7km)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철거공사기간 2003년 7월 1일 착공과 동시에 3개 공구에서 공구별로 3개조씩 총 9개조가 동시철거에 들어가 공기를 최대한 단축하였다.
램프구간 철거
- 보통 1개 차로로 이루어진 램프는 도로폭이 5m이고, 램프를 떠받치고 있는 교각은 24m 간격으로 설치돼 있다. 램프는 상부 콘크리트를 교각의 간격에 맞춰 길이 24cm, 혹 5m로 잘라내고 크레인으로 걷어내는 방식이다.
- 1공구의 경우 램프를 철거하는 크레인이 고가 위에서 작업하고 이 구간은 램프 우측(보도방향)으로 1개차로만 있어 크레인이 청계천로에서 서 있으면 2개차로가 확보되지 않아 크레인이 고가로 올라가 고가 바로 밑에 1차로를 추가로 확보했다.
- 2·3공구의 경우 램프 우측으로 2개 차로가 확보되어 램프 아래에 있는 크레인이 램프와 교각을 번갈아 걷어내며 철거작업을 진행했는데, 두 교각 사이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걷어낸 후 크레인 앞에 있는 교각을 철거해 크레인의 진로를 확보해 나가는 방식이다.
고가 상판 철거
- 상판의 폭은 평균 16m이며, 20cm 두께의 콘크리트와 그 아래 받침대로 이루어져 있다. 받침대 1개는 2.8m 도로폭을 따라 5개가 설치돼 있고 상판을 받치는 교각의 간격도 24m이다.
- 상판은 교각의 간격에 맞춰 회전톱으로 잘라냈으며, 잘라진 폭 16m, 길이 24m의 구조물은 받침대의 간격에 따라 다시 잘라 폭 2.8m, 길이 24m의 구조물로 더 세분화시킨 후 크레인으로 뜯어냈다. 잘린 구조물은 바닥으로 내려져 램프처럼 철근정리용 압쇄기를 이용, 더 잘게 부수었다. 사이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걷어낸 후 크레인 앞에 있는 교각을 철거해 크레인의 진로를 확보해 나가는 방식이다.
고가 교각 철거
- 교각은 대부분 정사각형의 형태로 가로 세로 1m와 2m 두가지이다.교각은 다이아몬드 재질의 줄톱(diamond wire saw)을 이용해 일정한 크기로 잘라낸 후 크레인이 옮기는데, 이때 물을 충분히 뿌려 소음과 먼지를 줄였다.
복개도로 철거
- 공사 후에도 존치될 청계천로 양쪽 편도 2차로를 회전톱 등을 이용하여 철거할 복개도로와 분리시키고, 복개도로의 일부를 철거해 지하로 공사장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복개도로 아래로 보강파일을 기존의 파일에 덧대고 복개도로의 붕괴 가능성을 막은 뒤 보강 파일 공사가 완료한 뒤 철거용 압쇄기를 내려보내 복개도로를 철거했다.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 담당부서 :
- 청계천관리처
- 담당팀 :
- 운영팀
- 전화 :
- 02-2290-7111~3(청계천종합상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