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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민원분야, 작성자, 답변관련여부, 공개/비공개, 내용, 첨부파일
제목 남산1호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관련 문의드립니다
민원분야 혼잡통행료징수 작성자 조OO
답변관련 해당없음,메일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출퇴근길 남산 1호터널을 정기적으로 이용하고 있어서 사전등록을 해놓아 자동결제를 세팅해놨습니다.

오늘(6월 11일)은 차량 내에 세 명 이상이 탑승한 상태에서 혼잡통행료 면제 대상이었고, 징수원 또한 이를 확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등록 자동결제 시스템을 통해 카드에서 통행료가 결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선 유선상으로 연락드려 환불은 요청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와 같은 상황이 과거에도 발생해 환불을 받은 적이 있으며,
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은 시스템 또는 내부 매뉴얼상 명백한 문제로 판단됩니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1. 징수원의 면제 확인과 자동결제 시스템 간 연동 문제 개선
2. 면제 대상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결제가 발생하는 시스템 구조 보완
3. 현장 직원 대상의 교육 및 절차 매뉴얼 정비

이러한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 만큼, 단순한 오류가 아닌 내부 시스템과 운영 방식 전반에 대한 점검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부서의 검토 및 개선 계획에 대한 회신을 요청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 제목, 처리부서, 담당자, 첨부파일, 처리일자, 내용
제목 [RE]남산1호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관련 문의드립니다
처리부서 교통시설운영처 처리담당자 조혜진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06.16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혼잡통행료 요금소를 이용하시며 불편을 겪게 해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문의하신 혼잡통행료 징수 및 면제 처리와 관련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님께서 6월 11일 남산 1호 터널을 이용하신 내역을 살펴본 결과, 차량 내 3인 이상 탑승으로 면제 대상이셨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일반 징수 차량으로 인지한 징수원이 ‘면제 키’ 입력을 하지 않아 자동결제가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어 통행 시 불편을 끼쳐드린 점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

통행 시 차량 소음 및 혼잡 등으로 인해 시민님과 징수직원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는 여건 상 어려운 점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님의 제스처나 목소리에 더 집중하고 귀 기울여야 한다는 점은 저희도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은 징수부스 측면에 설치된 검지기로 차량이 진입하는 순간 차량번호 인식이 시작되며, 요금표시기에 ‘사전등록’ 문구가 표출되기까지 통상 약 1~2초가 소요됩니다. 이후 인식한 차량번호를 바탕으로수납원이 징수부스에서 면제 / 감면 / 바로녹색결제 등 징수 유형을 판단하여 해당 키를 눌러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은 징수직원이 혼잡통행료 면제 대상을 확인하고 ‘면제 키’ 버튼을 누르는 경우에는 바로녹색 자동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민님의 불편사례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3인탑승 확인과정 및 면제 처리절차에 대해 더욱 철저히 이행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앞으로 유사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교육하고, 시스템적으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혼잡통행료 이용 시 불편을 드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담당자 조혜진(☏02-3405-4006)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6. 16.
교통시설운영처장
김 태 임 드림

※ 민원행정 개선을 위해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조사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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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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