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외주로 시행된 정밀안전점검을 공단의 전문인력을 활용한 자체 정밀안전점검 체계로 전환 추진 중
정밀안전점검
* 자동차전용도로 도로시설물 현황
구분 | 계 | 한강교량 | 일반교량 | 고가차도 | 입체교차 | 터널 | 지하차도 | 복개구조 | 언더패스 | 한강교량상 램프 | 옹벽 |
---|---|---|---|---|---|---|---|---|---|---|---|
계 | 160 | 1 | 59 | 21 | 33 | 4 | 29 | 1 | 6 | 5 | 1 |
1종 | 35 | 1 | 9 | 10 | 5 | 4 | 3 | - | - | 3 | - |
2종 | 56 | - | 22 | 2 | 15 | - | 13 | 1 | - | 2 | 1 |
3종 | 64 | - | 27 | 9 | 13 | - | 9 | - | 6 | - | - |
법정외 | 5 | - | 1 | - | - | - | 4 | - | - | - | - |
A | 13 | - | 1 | - | - | - | 6 | - | 6 | - | - |
B | 146 | 1 | 58 | 21 | 32 | 4 | 23 | 1 | - | 5 | 1 |
C | - | - | - | - | - | - | - | - | - | - | - |
미정 | 1 | - | - | - | 1 | - | - | - | - | - | - |
자산관리시스템은 시설물의 생애주기(Life Cycle) 및 자산가치를 평가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관리 비용 최소화 방안’, ‘최적의 보수시점·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유지관리체계임
사전(예방적)유지관리 / 사후(대응형)유지관리 비교
사전 유지관리 (자산관리시스템) | 사후 유지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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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별 최적 유지보수 시점 및 방법 예측 | 안전점검을 통해 손상부재 확인 |
현재상태 및 성능의 객관적 평가 | 미래상태·성능예측 없이 유지관리 판단 |
유지관리 비용 예측으로 효율적 예산 배분 | 예산 총액에 근거한 유지관리 예산분배 |
구분 | 데이터(이력정보) | 유지보수 의사결정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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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 데이터 분산 / 서면 관리 | 시설물 성능 평가 → 점검·진단 결과 / 예산 상황 대응식 |
자산관리시스템 | ![]() |
자산관리시스템 확장·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및 미래지향적 관리기준 제시
자산관리시스템과 연계한 ‘교량 스마트 통합관리 표준 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후대응형 재래식 관리방식을 탈피한 첨단기술 기반의 선제적 관리체계 구축
드론 관제시스템
실시간계측 확인
자산 관리 연계
시스템 표준화
민간의 혁신기술을 공단에 홍보‧실증할 수 있도록 ‘만남의 장’ 마련(기술보유업체 인터넷 홍보신청→비대면 화상화의 실시)
민간참여확대
민관연계강화
성과확산지속
도로인프라 공동 기술협력체(도로인프라 얼라이언스)는 도로 관리 기술체계 개선을 목표로 공공․대학․학회․연구․민간 간 협력을 위해 구성한 협의 기구임. 공동대응 플랫폼 구축을 통해민간의 혁신 기술 지원, 기술정책 환류, 노후 인프라 관리 중요성 홍보 사업 등을 추진함.
도로인프라 얼라이언스 추진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