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울시설공단 서울+이야기

컨텐츠

서시공 소식

서시공 소식 게시글 내용
[고척스카이돔] 고척스카이돔 집중탐구 <쾌적한 실내 환경 비결>
작성자 서울이야기꾼 조회수 5331
등록 부서 홍보마케팅실
등록일 2015/10/30 14:41

 고척스카이돔구장 내외부 모습

 

사계절 날씨와 기온을 그대로 느끼는 일반 야구장과 달리 돔구장은 지붕이 있어서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365일 경기를 펼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사방이 막혀있다보니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건 아닐까? 궁금증이 들기도해요.

고척스카이돔이 만석이 됐을 때는 약 만 8천명의 관중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때 경기 운영에 필요한 조명, 전기 장치 등이 발생시키는 열기와 사람들이 내뿜는 이산화탄소가 더해지면  

사방이 막힌 고척스카이돔의 공기 질은 나빠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고척스카이돔의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비법 여러분께 살짝쿵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돔구장 창문!

돔구장은 지붕 아래와 측면에 창문이 있는데요. 측면 창문은 고척스카이돔 소음방지의 비밀에서 보셔서 익숙하시죠.  

 하지만 돔구장 지붕 아래에도 창문이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모르셨을텐데요.

 

고척스카이돔 지붕 아래 창문 모습

 

돔구장 지붕 아래 창문은 내 외부의 온도를 측정해서 바깥 온도가 더 차가울 때 자동으로 열리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흔히 우리가 가정에서  외부의 공기와 내부의 공기가 자연적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창문을 열고 환기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인데요.

물론 경기 및 공연, 행사가 진행될 때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 다른 공조 시설들에게 그 역할을 내준답니다.  

 

저건 무엇에 쓰는 구멍인고?

 

고척스카이돔 환기 시스템 이미지

 

 4층 관중석 아래 벽면 동그란 구멍들을 볼 수 있는데요. 보기엔 그냥 구멍이지만

돔구장 내부의 정체된 공기를 내보내고 신선한 공기를 들어오게 해주는 통로로 37개가 설치되어 있어요.

내외부의 공기를 더 잘 순환시키기 위해 구멍 근처엔 팬이 달려있고요. 공기를 잘 섞어주는 역할을 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팬의 방향은 모두 관중석 바닥을 향하게 되어 있다는 사실!

공기 흐름으로 경기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덕분에 홈런도 잘 나오겠죠~ ^^

 

여름에는 26~28도, 겨울에는 18~20도로 쾌적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돔구장!

이제 다채로운 경기와 다양한 공연을 즐길 일만 남았어요~ 많이 찾아주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목록


04704 서울시 성동구 청계천로 540 서울시설공단 TEL:02)2290-6114

Copyright(c) 2015 Seoul Facil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